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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장 아쉬운 점은 제가 학습방법을 뒤늦게 깨달은 것입니다. 이처럼 얻은 정보를 다시 기억 속에서 꺼내는 작업은, 정보를 계속 집어넣기만 하는 것보다 훨씬 좋은 기억 저장법입니다. 이러한 생각을 갖고 지냈습니다. 시험 3주 전부터 풀기 시작한 자습서와 평가문제집은 꼭 2주 전까지 문제 풀이를 마치도록 한다. 더불어 공부를 마치고 집에 돌아가는 길이 항상 뿌듯하지만은 않았다는 사실도 고백하고 싶습니다. 마지막으로 이 3종의 책은 각각 세 번은 봐야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점, 명심하세요. 이들은 학교 수업은 물론이고 친구들, 가족들과 말하고, 질문하고, 토론하는 게 일상다반사입니다. 그래서 삼수 때는 많은 고민을 했다. 문법은 따로 백지복습 같은 건 하지 않고 수특 교재와 필기를 여러 번 보면서 암기하고 익혔어요. 그래도 4회독까지 해야한다고 하니까 '공식과 증명, 1회독할때 제가 따로 표시해둔 부분' 은 직접 썼고, 나머지 부분은 잊지 않도록 꼼꼼히 읽는 방식으로 했습니다. 시험 3주 전부터 1주일 전까지 모든 과목의 시험범위를 한 번 공부한 뒤 남은 1주일은 반복학습 시간으로 활용했다. 여고라 다른 일반고에 비해 내신 따기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지만 학습 분위기가 좋다는 장점도 있기 때문에 수시 종합이나 정시를 준비하는 부분에서 나중에는 불리함을 느끼지 않았습니다. 사탐이나 과탐은 왜 마지막 순간에 선택 받지 못했을까. 전략적 학습자는 지식의 획득을 능동적인 구성 과정이라고 생각하고 능동적으로 공부하는 사람은 목표를 생각한다. 학교 때 문법과 어휘 학습에 집중해야 하는 이유는 고등학교 내신시험이 바로 여기에서 등급이 나눠지기 때문이라며 막상 고등학교에 올라가서는 시간이 턱없이 부족해 중요한 것을 알고 또 공부해야 한다는 걸 알아도 실천하기가 물리적으로 쉽지가 않다고 강조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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