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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정보

명문대 합격생의 '동아리활동' 사례

by real_studying 2024. 7. 18.

명문대 합격생의 '동아리활동' 사례

동아리활동은 세특 다음으로 중요하게 평가되는 항목으로서 창체활동 중 가장 의미 있게 평가되는 활동이다. 대학은 동아리를 통해서 지원자의 관심 분야와 흥미 분야를 확인하고, 지원자의 전공적합성을 파악할 수 있으며, 문제해결능력, 생활태도, 도전 정신, 열의 등 지원자의 특성도 확인할 수 있다.

따라서 동아리 활동에서 자신이 어떠한 ‘역할’을 했는지 보여줌으로써 지원전공에 대한 ‘전공관심 및 역량’과 지원자의 ‘특성’을 보일 수 있도록 활동해야 한다. 또한 교과성적이나 세특 기록이 좋지 않은 학생이라면 진로 관련 동아리활동을 이를 만회할 기회로 삼는 것도 좋다. 동아리활동으로 다양한 진로를 탐구하고, 탐구활동이 내용적으로도 우수하다면 상위권 대학 합격 가능성을 더 높일 수 있다.

다음은  서울대, 고려대, 서강대 등 명문대에 합격한 학생의 동아리활동 기록 사례이다. 이 학생은 동아리 활동에서 미세먼지 대책의 일환으로 실시했던 인공강우 기술을 소개한 기사를 접하고 이와 연계한 아세트산 과냉각 실험을 진행해 과냉각 현상과 강우의 형성 원리에 대해 보다 심화하면서 환경공학자로서의 꿈을 견고히 다졌고, 환경공학부원으로서 토론, 실험, 개인탐구 등의 활동을 수행했다. 

전공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어도 전공에서 필요로 하는 역량을 키우기 위한 동아리 활동을 했다면 대학에서 긍정적인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어떤 활동이든 적극적인 태도로 참여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 서울대, 고려대, 서강대, 성균관대 합격

동아리활동1 : ((HIGHWAY(사회과학반)) 경제부원으로 토지공개념 토론에 국민의 재산권 침해, 자유시장경제 위축 등의 근거를 들며 반대의견을 냄. 노동법 제정 과정에서, 모든 조항 간의 연계성 및 통일성을 점검하고 각 조항의 근거를 마련하려 노력함. ‘통일 이후 대한민국의 발전을 위한 정책 제언’ 시간에는, 통일 이후 생계 급여, 귀환 프로그램의 확대, 공공자본 스톡 투자 지원 등 경제 정책들을 제언함.
애덤 스미스의 ‘보이지 않는 손’ 작동원리 및 한계점들에 대해 발표함. 또한 G2 무역전쟁에 따른 2차 피해를 우려하는 발표 및 미국의 경제 제재에 리라화가 하락한 현상을 분석하는 과정에서 정치적인 측면까지 고려하여 발표함. KT와 LG화학의 재무제표를 분석하며 PER을 확인하였으며 주가 변동 그래프를 보며 주가 증감 곡선을 분석함.
(00MUN) 모의 유엔 의장으로서 역할을 하며 DISEC, UNHRC, UNEP, ECOSOC을 중심으로 의정활동함. 각국의 입장과 역사, 정치적 역학관계를 고려한 동맹관계와 의결권 행사 과정을 통해 국제역학관계를 살핌. 대회의에서 영어로 기조연설을 하고, 동아리 기장으로서 OT를 진행하며 학우들을 교육하는 시간을 통해 국제회의와 외교 용어와 관례들을 배우며 활용해보는 시간을 가짐.

동아리활동2 : (오비탈)(51시간) 산화환원 반응에 대한 개념을 심화하여 볼타전지의 문제점을 염다리로 해결한 다니엘전지를 제작하였으며 더 나아가 밀도차를 이용해 염다리를 대신한 중력전지까지 성공적으로 제작해냄. 이를 통해 새로운 아이디어로 기존 발명의 한계를 보완한 과학발전의 역사를 체험하였으며 사소한 발상이 획기적 발명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생각을 재고함.
미세먼지 대책의 일환으로 실시했던 인공강우 기술을 소개한 기사를 접하고 이와 연계한 아세트산 과냉각 실험을 진행하여 과냉각 현상과 강우의 형성 원리에 대해 보다 심화하는 한편, 환경공학자로서의 꿈을 견고히 다짐.
빅데이터 기반의 말라리아백신 개발을 다룬 TED 강연을 시청한 후 이를 바탕으로 학문적 융합의 시너지 효과를 역설한 소감문을 작성하는 한편, 유해화학물질에 대한 캠페인을 기획하여 학우들에게 화학물질의 유해성과 올바른 사용법에 대해 적극 홍보함.
(매스파트너) 친구들과 고난이도 수학문제 풀이를 공유함. 도형넓이 구할 때 삼각함수 대신 좌표계를 이용한 창의적 방법을 제시함. 방사성 원소 붕괴속도 관련 미분방정식과 함수식으로 반감기와 평균수명의 관계를 구해 과학적 표현 도구로서 수학의 중요성을 앎.

동아리활동3 : (오비탈) 환경공학부원으로 활동하며 토론, 실험, 개인탐구 등의 활동을 수행함. '빅데이터의 문제점과 창의적 해결 방안'을 주제로 토론하며 과학자가 가져야 할 윤리적 자세에 대하여 고민함. 고급화학에서 배운 킬레이트인 EDTA를 활용한 'EDTA 적정을 통한 우유 속 칼슘 함량 측정' 실험을 설계하고 수행함. 후배들에게 관련 이론을 알려주며 실험을 이끈 것이 돋보임. 더 나아가 전이금속착물의 발색 원리를 결정장 이론으로 해석하는 개인탐구를 진행하여 보고서를 작성함.
(물리게수학함 : 자율동아리) '수학심화탐구 및 탐구연계반' 활동을 통해 물리 및 화학에서 주요하게 쓰이는 미적분 및 기하와 벡터의 수학적 원리를 탐구하여 심화 학습함. 주기함수의 적분 및 역함수의 적분 파트를 담당하여 동아리 부원들을 위해 수업을 진행하고 고난도 기출 문제를 선별하여 자신의 풀이 과정을 공유함. 기하와 벡터를 물리, 화학과 연계하여 심화 탐구하면서 접한 벡터의 내적 공식을 코사인 제2법칙, 각의 분할을 통한 코사인 덧셈정리, 피타고라스 공식을 활용한 각기 다른 세 가지 방식으로 유도하여 동아리 부원들에게 설명함으로써 동아리 부원들의 수학적 사고를 확장하는데 기여함.

*학생부 합격의 KEY 발췌


*에듀진 기사 URL : http://www.edujin.co.kr/news/articleView.html?idxno=46514